모바일 게임/던전마을 스토리

[모바일 게임] 던전마을 스토리 : 게임 내부 시스템에 관한 정보, 팁

Ellis.K 2021. 1. 16. 0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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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에서는 던전마을 스토리 진행에 있어 알아두면 좋은, 혹은 필수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사항들을 적어놓을 것이다.

혹여 플레이하는 데 있어 도움을 받고 싶다면 아래의 설명들을 참고하도록 하자.

물론 나 또한 3~4회차 정도만 클리어해본 사람이고, 최근 클리어가 지난달이라 정확하지 않은 부분도 있을 것이다.

(틀린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피드백 해주시면 감사히 받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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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

마을이 망하기 직전까지 몰아넣은 원흉이다. 몬스터를 처치하게 되면 일정량의 골드마을 포인트를 얻을 수 있으며, 이 두 가지 요소는 마을 발전에 사용할 수 있다.

마을 포인트/골드

마을 포인트마을 평판, 모험가 성장 등을 위해 사용하는 포인트이다.

몬스터를 사냥함으로써 획득할 수 있고, 모험가의 전직이나 스탯 상승에 쓰이며 마을의 인기도 상승에도 사용된다.

골드는 게임상에서 쓰이는 화폐 단위이다.

상점의 수입, 몬스터 사냥으로 획득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신규 상점/거주지 등을 건설할 수 있고 모험가들에게 선물을 할 수 있다.

마을 랭크

마을의 크기, 유명세를 나타내는 척도이다. 기본적으로 0성으로 시작하며, 진행하면서 최대 5성까지 달성할 수 있다.

각 별을 다는 데에 있어서 일정량의 기준이 적용되며, 이 기준을 달성하면 마을 랭크업 버튼을 통해 랭크를 상승시킬 수 있다.

마을 랭크는 월간 수입, 마을 인기도, 특정 건물 등 마을의 수준을 전반적으로 고르게 끌어올려야 상승할 수 있으니 이 점을 고려하여 게임을 진행하여야 한다.

인기도

인기도는 쉽게 말해 마을의 평판으로, 특정 상황/행위에 의해 상승하는 수치​이다.

모험가에게로의 아이템 선물, 상점 건물의 레벨업, 이벤트 개최, 던전/몬스터 퇴치 클리어 등으로 올릴 수 있다.

초반부에는 상승 수치가 매우 적으나, 중후반부로 갈수록 점점 더 많은 인기도를 얻을 수 있게 된다.

인기도 상승은 100 단위로 특정 이벤트를 발생시키는데, 신규 모험가의 유입, 신규 이벤트, 훈장 수급 등이 주된 경우이다.

게임상의 시간관념

게임 화면의 좌측 상단을 보면 '00년 00월 0주'라고 적혀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이 게임은 세세한 날짜 없이 각 달마다 1~4주 차를 반복하며, 12월 4주가 지나면 그 다음 해 1월 1주가 된다.

그리고 날짜 오른쪽의 검은색 세로 막대는 그 주가 지난 정도를 나타낸다. 막대 안의 노란 선이 위에서 아래로 한 번 내려갈 때마다 한 주가 지나가게 되는 시스템이다.

모험가

마을에 몬스터를 퇴치하기 위해 찾아오는 일종의 NPC?라고도 볼 수 있는 존재들이다. 초반에 3명이 가장 먼저 찾아오며 그 뒤로 인기도 100을 달성하면 자신이 이름을 지은 모험가가 찾아온다. 그 뒤로 웬만해서는 인기도가 200 오를 때마다 신규 모험가가 유입된다.

모험가들은 각자의 직업을 가지고 찾아오며, 몬스터 퇴치나 던전 탐험 등으로 경험치를 얻어 레벨이 올라 Max 레벨, 10레벨을 달성하면 다른 직업으로 전직할 수 있으며, 다른 모험가들 또한 10레벨을 달성한 직업으로 전직이 가능해진다.

또한 모험가들에게는 의욕, 만족도 시스템이 있어 이 또한 고려해야 한다.

만족도, 의욕

모험가에게 존재하는 전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지만 마을 정착/운영에 있어서 중요한 수치이다. 다만 의뢰 퀘스트와는 관련이 있다.

우선 만족도이벤트 개최, 장비 등 아이템 선물과 훈장 수여를 통해서 올릴 수 있으며, 일정 수준 올리게 되면 마을에 정착하고 싶다며 집 건설을 요청하게 된다. 이때 집을 건설해주면 매년 4월마다 세금 수입을 얻을 수 있게 되고, 집이 완성되는 순간에 특정 장비나 건물 등이 해금된다.

의욕은 대개 만족도와 함께 증가하며, 이벤트로는 증가하지 않는다. 사실 의욕이 적용되는 것은 겉으로는 잘 드러나지 않는다.

다만 이 의욕은 던전/유적 탐험, 몬스터 대량 퇴치, 보스 퇴치 등 의뢰 퀘스트에서 모험가를 모집할 때 영향을 준다. 즉 의욕이 높으면 이런 의뢰에 더 잘 참여하게 돼 인원이 부족할 시 추가금을 치러 고용해야 하는 손해를 방지할 수 있다.

전직/직업

모험가들은 각자의 직업의 레벨을 최대치까지 달성하면, 전직의 기회가 주어지며 자신의 직업으로 다른 모험가가 전직할 수 있게 된다.

(레벨업은 몬스터 사냥, 던전 등에 참여함으로써 올릴 수 있음)

모든 모험가는 레벨 달성, 훈장 등의 일정 조건이 충분히 갖춰지면 모든 직업으로 전직이 가능하며,

이 중엔 '카이로군(남)/소프코 공주(여)'라는 마을 레벨 5성을 달성했을 시에 해금되는 직업이 있다.

각 직업마다 스탯의 차이가 있으나, 사실상 이 두 직업보다 좋은 직업은 없다 봐도 무방하다.

결국 최종 직업 종착지는 대부분 카이로군과 소프코 공주.

 

훈장

매년 12월 4주 차가 되면 모험가에게 수여할 수 있다. 이 훈장은 인기도가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받을 수 있다. 게임의 후반부쯤 가면 인기도로 해금할 수 있는 모험가/이벤트들을 거의 다 열었을 즘부터는 인기도 100마다 훈장을 줘 한 년도에 5~6개까지 수여할 수도 있게 된다.

이 훈장은 모험가가 특정 직업으로 전직하는 데 있어 필수이므로, 잘 배분해 사용해야 한다.

(e.g : 기사로의 전직은 훈장 2개 필요, 최종 직업과 같은 성능의 카이로맨은 훈장 5개 필요)

월간 수입

여러분들이 아시는 그 뜻대로 한 달 동안 벌어들인 수입을 뜻한다. 월간 수입에는 상점에서 얻는 수익을 포함몬스터를 처치함으로써 얻는 수익 또한 포함된다. 마을 랭크업 기준에 월간 수입의 일정량 달성 또한 있으니 최대한 상점의 업그레이드에도 신경을 써주도록 하자.

이벤트

이벤트는 메뉴 탭 - 관리 탭에 들어간 후 '이벤트 개최'를 클릭해 행할 수 있다.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인기도 상승 등의 특정 상황을 통해 해금할 수 있으며, 마을 포인트를 소모하여 개최한다. 개최를 함으로써 인기도, 모험가의 능력치와 같이 게임 플레이에 영향을 미치는 스탯을 상승시킬 수 있다.

또 아이템 개발에 필요한 마법 단지의 개발, 또 마을 확장 등의 이벤트도 열 수 있다. 이런 류의 이벤트는 반드시 진행을 해 주는 것이 좋다.

퀘스트

마을의 시간이 지나가다 보면, 필드에 특정 이벤트가 발생하게 된다. 던전, 신전, 유적 등을 탐험하는 탐험 퀘스트, 특정 몬스터/ 혹은 몬스터 연합 퇴치와 보스 몬스터 퇴치가 그 이벤트들이다.

이 이벤트들은 골드를 일정량 소모해 모험가들을 모집할 수 있으며, 모집하고도 조금 부족하다 싶으면 추가 골드를 소모해 더 고용할 수도 있다.

퀘스트에는 기한이 존재한다. 12주가 주어지며, 만약 이 안에 퀘스트를 클리어하지 못하면 인기도가 하락한다. 특히, 보스 몬스터는 안 잡고 있어도 마을의 인기도가 꾸준히 추락하게 되는 원흉이 되니 이벤트가 발생하면 반드시 잡아주도록 하자.

탐험 퀘스트는 다른 퀘스트들에 비해 상자의 비율이 높으며, 이를 클리어하면 많은 장비/소비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상인(상점 시스템)

정확히 기억은 안 나나, 몬스터 대량 발생 이벤트를 처음 클리어하거나, 혹은 인기도 100을 달성했을 때 마을에 상인이 찾아오게 되며, 이 상인은 소비 아이템을 판매/구매하고, 마을에 필요한 상점, 장식물 등을 마을 포인트로 판매한다. 이를 통해 마을에 필요한 아이템과 건물을 구매해 마을에 설치할 수 있게 된다.

마을 건물 : 상점

몬스터 처치 이외에 모험가들로부터 골드를 벌어들일 수 있는 수단 중 하나다. 초기에는 무기 상점, 여관, 찐빵 가게가 존재하며, 마을의 발전에 따라 설치할 수 있는 상점의 종류 또한 늘어난다.

상점에도 스탯이 존재한다 : 품질, 매력, 가격이 그 주인공들이다.

상점은 기본적으로 매달 유지비가 들어가므로 기본적으로 적자이고, 인기가 없거나, 가격이 낮으면 적자 신세를 면하지 못한다.

품질과 매력은 상점의 인기와 연관이 있다. 모험가들이 그 상점에 더욱 많이 오도록 만드는 역할이며, 이들의 수치가 올라감에 따라 유명세를 치르게 되며, 이 유명세는 결국 마을의 인기도 상승에도 영향을 준다.

가격은 결과적으로 모험가 한 사람이 이 상점에 쓰는 골드의 양을 늘림으로써 적은 수의 모험가가 들르더라도 흑자가 날 수 있도록 역할한다. 각 수치는 최댓값이 정해져 있고, 매력, 품질은 대부분 100 선이며, 가격은 상점의 초기 설치 가격에 따라 다르다.

기본적으로 여관을 우선적으로 업그레이드를 해주는 것이 게임 진행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된다.

마을 건물 : 집

모험가의 만족도가 일정 수준 도달하게 되면 집을 지어달라는 이벤트가 발생한다. 건설 - 설비 칸의 '입주모집'을 클릭해 공터를 지을 수 있고, 만약 입주를 희망하는 모험가가 생기면 공터 위에 입주모집이라고 생긴다. 이제 그 공터를 클릭해 입주하고자 하는 모험가를 눌러 집을 지어주면 된다.

완성되면, 모험가는 감사하다며 일종의 답례를 하는데, 마을 상점 건물이 될 수도 있고, 희귀 장비일 수도 있다. 또 매년 4월마다 세금 수입을 얻는데 이것 또한 나름대로 쏠쏠하다. 상점과 장식물을 짓는 것도 좋지만 입주자 모집을 위한 공터는 필시 남겨두도록 하자.

장비/소비 아이템

장비 아이템은 모험가가 장착할 수 있는 무기, 투구, 갑옷, 장신구 이 네 종류를 의미하며, 이들은 탐험, 모험가의 입주 등을 통해 습득할 수 있다. 이렇게 습득한 장비는 장비 재고를 보게 되면 1이라 뜨는데, 이 장비는 모험가에게 선물하더라고 골드가 들지 않는다. 다만 한 번 선물하고 나서 다른 모험가에게도 동일한 장비를 선물하려 하면 골드로 값을 치러야 한다.

소비 아이템은 장착용은 아니지만, 상점이나 모험가의 스탯을 상승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 아이템 개발에도 사용된다.

종류는 많지만 크게 파란 아이템, 노란 아이템, 붉은 아이템, 초록 아이템으로 구분할 수 있다.

파란 아이템 : 평범한 아이템이다. 다른 아이템들이 특수한 조건에서 보여주는 많은 스탯 상승량과는 거리가 좀 있다. 주로 상점의 업그레이드에 사용된다.

노란 아이템 : 고급 종류이다. 준수한 스탯 성장률을 보여주며, 특히 방석과 베개는 어느 건물에 사용하더라도 '성공'의 스탯 상승량을 보여준다.

붉은 아이템 : 주로 아이템 개발에 사용된다. 아이템 개발에 있어 여느 아이템들보다도 각 속성의 수치 상승량이 높다. 물론 상점 건물의 스탯 상승에도 쓰인다.

초록 아이템 : 회복 아이템이다. 이를 몬스터와의 전투 중 쓰러진 모험가에게 선물하면 체력이 회복되어 일어나 다시 싸울 수 있게 해준다. 퀘스트 진행 시에 시간이 별로 남아있지 않을 때 사용하면 효과가 좋다.

아이템 개발

아마 마을 랭크 3성을 달성했을 때 이벤트로 해금할 수 있었을 것이다. (다시 진행하면서 틀렸다면 고치도록 하겠다.)

이벤트로 마법 단지를 해금하게 되면 메뉴 창에 개발 탭이 생기게 된다.

그 안에는 재료, 지식과 각 속성이 적혀있다. 우선 하나하나씩 설명하면

재료 : 속성 값과 지식 값을 얻기 위해 넣어야 한다. 한 번에 20개까지 넣을 수 있도록 늘릴 수 있다(이벤트로). 재료를 넣고 소비하는 데는 시간이 꽤나 걸린다. (하나씩 소비)

지식 : 재료 하나당 지식 1의 값을 얻는다. 지식이 모이면 잠겨있는 레시피가 해금된다.

속성 : 속성에는 불, 얼음, 번개, 어둠이 존재하며, 재료마다 각 속성별 상승 수치가 다르다. 붉은 아이템 계열이 전체적으로 높고 고른 상승률을 보여준다. (어둠 제외, 어둠은 전체적으로 낮음) 레시피를 통하여 장비/소비 아이템, 건물을 만들어낼 때, 각 속성 수치마다 쓰이는 양이 다르다. 되도록이면 많이 모아두는 것이 좋다.

레시피 : 장비/소비 아이템, 건물과 장식물을 만들 수 있는 레시피들이 있다. 이들은 지식 수치가 늘어나면서 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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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완벽한 작성 완료 상태는 아니며, 추후에도 계속 작성해나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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